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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한 학문 공부

모두들 궁금해하는 심리학 (3)

by 먼데기 2024. 8.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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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장 초기의 심리학회 중 하나는 1885년부터 1893년까지 지속된 프랑스의 심리학회였습니다. 1889년 8월, 프랑스 혁명 100주년을 축하하는 만국 박람회 중에, 국제 심리학 연합 주최의 국제 심리학 회의의 제1회 회의가 파리에서 개최되었습니다. 윌리엄 제임스는 400명의 참석자 중 3명의 미국인 중 1명이었는데요. 미국 심리학 협회(APA)는 1892년에 설립되었습니다. 국제 회의는 유럽의 다양한 장소에서 계속 개최되어 폭넓은 국제 참가를 얻고 있었습니다. 1909년 제네바에서 개최된 제6차 회의에는 에스페란토뿐만 아니라 러시아어, 중국어, 일본어 프레젠테이션도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제1차 세계대전이 중단된 후, 제7차 의회는 옥스퍼드에서 개최되어 전쟁에서 승리한 영국계 미국인들로부터 실질적으로 많은 참여를 얻었으며, 1929년, 의회는 코네티컷주 뉴헤이븐의 예일 대학에서 개최되어 APA의 수백 명의 멤버가 참가했는데요. 도쿄 제국대학은 동양에 새로운 심리학을 가져오는 데 앞장섰습니다. 그리고 심리학에 관한 새로운 생각이 일본에서 중국으로 확산되었습니다. 
 


미국의 심리학은 미국의 제1차 세계대전 참전으로 지위를 얻었습니다. 로버트 야쿠스가 이끄는 상임위원회는 거의 180만 명의 병사에게 정신 테스트(아미 알파와 아미 베타)를 실시했습니다. 그 후 록펠러 가문은 사회과학연구평의회를 통해 행동연구를 위한 자금을 제공하기 시작했습니다. 록펠러 자선 단체는 정신 질환의 개념을 전파하고 심리학에서 육아에 아이디어를 적용하기 위해 로비 활동을 실시한 전미 정신 위생 위원회에 자금을 제공했습니다. 사회위생국과 그 후의 알프레드 킨지의 자금 제공을 통해서, 록펠러 재단은 미국에 있어서의 성에 관한 연구의 확립에 공헌했는데요. 카네기 기금, 드레이퍼 기금, 그 외의 기관의 영향하에서, 우생학 운동은 미국의 심리학에도 영향을 주었습니다. 1910년대부터 1920년대에 걸쳐 우생학은 심리학 수업에서 표준적인 주제가 되었는데요. 미국과는 대조적으로 영국의 심리학은 과학과 의료기관에 의해 적대시되어 1939년까지 영국 대학에는 6개의 심리학 의자밖에 없었습니다. 
 
 

제2차 세계대전과 냉전 기간 동안 미군과 정보기관은 군대와 새로운 전략 서비스 정보기관을 통해 심리학의 주요 자금 제공자로서의 지위를 확립했으며, 미시간 대학의 심리학자 도윈 카트라이트는 대학 연구자들이 1939년부터 1941년에 걸쳐 대규모 선전 연구를 시작했다고 보고했습니다.
 
 
"전쟁의 마지막 몇 달은 사회심리학자들이 주로 미국 정부의 주간 선전 정책을 결정하는 책임을 지게 되었습니다"라고 그는 말했습니다. 카트라이트(カートライト氏は、) 씨는 또한 심리학자가 국내 경제를 관리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다고 쓰고 있으며, 육군은 수백만 명의 병사의 능력을 평가하기 위해 새로운 일반 분류 테스트를 실시했습니다. 육군은 또한 부대의 사기와 정신 위생의 대규모 심리 연구에도 종사했는데요. 1950년대 록펠러 재단과 포드 재단은 중앙정보국(CIA)과 협력하여 심리전에 관한 연구에 자금을 제공했습니다. 1965년 사회과학의 '맨하탄 계획'인 육군의 프로젝트 카멜롯에 이목이 쏠리면서 심리학자와 인류학자가 전략적 목적으로 외국의 계획과 정책을 분석하도록 촉구했습니다. 

제1차 세계대전 이후 독일에서는 심리학이 군대를 통해 제도적인 힘을 가졌고, 이후 나치 독일의 다른 군대와 함께 확대되었습니다. 헤르만 괴링의 사촌 마티아스 괴링의 지시에 따라 베를린 정신분석연구소는 괴링연구소로 개명되었므여, 프로이트의 정신분석학자는 나치당의 반유대주의 정책 아래 추방되고 박해받았고, 모든 심리학자는 역시 유대인인 정신분석의 창시자인 프로이트나 아들러와 거리를 둘 필요가 있었습니다. 괴링연구소는 전쟁 중 '신독일 심리요법'을 창설한다는 사명을 가지고 자금을 충분히 조달하고 있었습니다. 이 심리 치료는 적절한 독일인을 제국의 전체적인 목표에 맞추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었으며, 한 의사는 "분석의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정신적 지도와 환자의 적극적인 협력은 개별적인 정신적 문제를 극복하고 볼크와 게메인 샤프트의 요구를 따르기 위한 최선의 방법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심리학자들은 사람들을 독일 커뮤니티의 새로운 비전으로 통합하기 위해 마음의 리더십인 Seelenführung[lit., soul guidance]을 제공하기로 되어 있었습니다. 해럴드 슐츠 헨케는 심리학을 나치의 생물학 이론과 인종 기원 이론에 접목하고 정신 분석을 약자와 기형자의 연구로 비판했으며, 독일의 심리학자 요하네스 하인리히 슐츠는 자기 발생적 훈련 기술을 개발한 것으로 알려져 있고, 유전적으로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되는 남성의 불임과 안락사를 현저하게 제창하여 이 과정을 촉진하기 위한 기술을 고안했습니다. 

전후 새로운 제도가 창설되었지만 일부 심리학자들은 나치에 소속되어 있었기 때문에 신용을 잃었습니다. 알렉산더 미첼리치 씨는 저명한 응용 정신 분석 저널 '사이셰'를 설립했습니다. 록펠러 재단의 자금을 얻어 미첼리히는 하이델베르크 대학에 최초의 임상 심신 의학 부문을 설립했습니다.
 
 
1970년 심리학은 의대생의 필수 연구로 통합되었습니다.

러시아 혁명 이후 볼셰비키는 사회주의의 '뉴먼'을 설계하는 방법으로 심리학을 촉진했습니다. 그 결과, 대학 심리학과는 많은 학생들을 심리학으로 훈련시켰는데요. 훈련 종료 시에는 학교, 직장, 문화기관, 군대 학생을 위한 포지션이 확보되었습니다. 러시아 정부는 소아과와 아동 발달 연구를 강조했습니다. 레프 비고츠키(レフ·ヴィ·ゴツキーは、)는 아동 발달 분야에서 저명해졌습니다. 볼셰비키는 또한 자유로운 사랑을 촉진하고 성적 억압에 대한 해독제로 정신 분석의 교리를 받아들였으며, 소아과와 지능검사는 1936년에 인기를 잃었지만 심리학은 소비에트 연방의 도구로서의 특권적 지위를 유지했습니다. 스탈린주의자의 숙청은 큰 타격을 입혔고 소련 사회의 다른 곳과 마찬가지로 직업에 공포 분위기를 심어주었습니다. 제2차 세계대전 후 레흐 비고츠키, A. R. 루리아, 아론 자르킨드를 포함한 과거와 현재의 유대인 심리학자들은 비난을 받았고, 이반 파블로프(사후)와 스탈린 자신은 소비에트 심리학의 영웅으로 칭송받았습니다. 소비에트 학자들은 흐루시초프의 해동 동안 어느 정도의 자유화를 경험했습니다. 사이버네틱스, 언어학, 유전학의 화두가 다시 받아들여지게 되었으며, 공학 심리학의 새로운 분야가 탄생했습니다. 이 분야에는, 복잡한 일(파일럿이나 우주 비행사등)의 정신적 측면의 연구가 포함되어 있었는데요. 학제 간 연구가 인기를 끌면서 조지 슈체도로비츠키 등 학자들은 인간 행동에 대한 시스템 이론 접근법을 개발했습니다.
 

20세기 중국의 심리학은 원래 미국의 심리학을 모델로 하고 있었습니다. 윌리엄 제임스와 같은 미국 작가의 번역, 대학의 심리학부나 저널의 설립, 중국 심리 검사 협회(1930년)나 중국 심리 학회(1937년)등의 단체를 설립했는데요. 중국의 심리학자들은 교육과 언어 학습에 집중하도록 장려되었습니다. 중국의 심리학자들은 교육이 근대화를 가능하게 한다는 생각에 끌렸으며, 그 후 1919년부터 1921년까지 중국 청중에게 강연한 존 듀이는 중국 심리학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재상 T'sai Yuan-pei는 그를 베이징 대학에서 공자보다 더 위대한 사상가로 소개했는데요. 버클리 캘리포니아대에서 박사학위를 받은 궈칭양은 저장대 학장으로 취임해 행동주의를 대중화했습니다. 중국공산당이 국가의 지배권을 획득한 후 스탈린주의 소비에트 연방은 마르크스주의와 함께 주요한 영향력을 갖게 된 레닌주의는 주요한 사회교의이며, 파블로프주의는 행동변화의 승인된 수단을 조건으로 하고 있습니다.
 
 
중국의 심리학자들은 레닌의 '반성적' 의식의 모델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고 근면과 이데올로기 투쟁을 통해 물질적 조건을 초월할 수 있는 '능동적 의식'을 구상했습니다. 그들은 개인의 인식과 사회적으로 받아들여진 세계관 사이의 인터페이스를 가리키는 '인식'의 개념을 개발했으며, 당의 교리와 일치하지 않는 것은 '잘못된 인식'이었습니다. 심리학 교육은 국무원이 감독하는 중국과학아카데미 하에서 집중적으로 실시되었습니다. 1951년에 심리학 연구실을 설립했고 1956년에 심리학 연구소가 되었으며, 일류 심리학자의 대부분이 미국에서 교육을 받았기 때문에 아카데미의 첫 번째 관심사는 소련의 교리에서 이러한 심리학자들의 재교육이었습니다. 전국적으로 정리된 교육을 목적으로 한 아동 심리학과 교육학은 규율의 중심적인 목표로 남아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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