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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한 학문 공부

심리학? 떠먹여주는데도 안 봐?

by 먼데기 2024. 8.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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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학자 존 스튜어트 밀은 비록 과학이 어떤 형태로든 부정확하더라도 인간의 마음은 과학적 조사에 열려 있다고 믿었습니다.  밀은 초보적인 사고가 더 복잡한 아이디어에 결합할 수 있는 '정신화학'을 제안했습니다. 구스타프 페히너는 1830년대에 라이프치히에서 심리 물리학 연구를 시작했습니다. 그는 자극의 인간의 지각은 그 강도에 따라 대수적으로 변화한다는 원칙을 분명히 했습니다. 이 원칙은 베버 페히너법으로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페히너의 1860년 심리물리학의 요소는 마음에 관한 정량적 연구를 하는 것에 관해 칸트의 부정적인 견해에 이의를 제기했습니다. 페히너의 업적은 '정신적인 과정은 수치적인 크기를 줄 수 있었을 뿐만 아니라 실험적인 방법으로 측정할 수도 있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하이델베르크에서는 헤르만 폰 헬름홀츠가 감각 지각에 관한 병행 연구를 하고 생리학자 빌헬름 분트를 훈련시켰는데요. 그 후 완트는 라이프치히(ライツィヒ大学に) 대학에 입학하여 그곳에서 실험 심리학을 세계에 가져온 심리학 연구소를 설립했습니다. Wundt는 정신적 과정을 가장 기본적인 요소로 분해하는 데 초점을 맞췄습니다. 그 동기의 일부는 최근 화학의 진보와 유사하며 재료의 요소와 구조를 조사하는 데 성공했으며, 폴 프렌치 그와 에밀 크레페린은 곧 심리학 관련 연구소인 라이프치히에 또 하나의 영향력 있는 연구소를 설립하고 실험정신의학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펜실베이니아대와 컬럼비아대 심리학 교수이자 심리학 리뷰 공동창설자인 제임스 매킨 캐텔 씨는 미국 최초의 심리학 교수였습니다.

베를린 대학의 연구원인 독일인 심리학자 헤르만 에빙하우스는 19세기에 이 분야에 공헌했습니다. 그는 기억의 실험적 연구를 개척하고 학습과 망각의 정량적 모델을 개발했는데요. 20세기 초 볼프강 콜러, 막스 발트하이머, 커트 코브카는 프리츠 펜스의 게슈탈트 심리학 학교를 공동 설립했습니다. 게슈탈트 심리학의 접근법은 개인이 사물을 통일적인 전체로서 경험한다는 생각에 근거하고 있으며, 게슈탈트주의자는 구조주의처럼 사고나 행동을 작은 요소로 줄이는 것이 아니라 경험의 전체가 중요하며 그 부분의 합과는 다르다고 주장했습니다.

독일, 덴마크, 오스트리아, 영국, 미국의 심리학자들은 곧 Wundt에 이어 연구소를 설립했습니다. Wundt에서 배운 미국인 G. Stanley Hall은 국제적으로 영향력 있는 심리학 연구소를 설립했으며, 연구소는 존스 홉킨스 대학에 있었습니다.

이어서 홀은, 도쿄 제국대학에 심리 물리학을 중시한 실험 심리학을 가져온 모토다 유지료를 양성했는데요. Wundt의 조수인 Hugo Münsterberg는 하버드에서 심리학을 Narendra Nath Sen Gupta 등의 학생들에게 가르쳤습니다. 1905년에 그는 캘커타 대학에 심리학부와 연구실을 설립했는데요. Wundt의 학생 Walter Dill Scott, Lightner Witmer, James McKeen Cattell은 정신 능력 테스트 개발에 몰두하고 있었습니다. 또한 우생학자 프랜시스 갤턴과 함께 연구한 캐텔은 심리학사를 설립했으며, 비트머(ウィマーはト)는 아이의 정신 테스트에 초점을 맞췄습니다. 그리고 스콧(スコットは従業員の)은 직원의 선택에 초점을 맞췄습니다.

Wundt의 또 다른 학생인 영국인 에드워드 티치너는 코넬 대학교에서 심리학 프로그램을 만들어 '구조주의자' 심리학을 발전시켰습니다. 구조주의의 배후에 있는 아이디어는 주로 내성의 방법을 통해 마음의 다양한 측면을 분석하고 분류하는 것이었습니다. 윌리엄 제임스, 존 듀이, 하비 커는 행동이 개인에게 유용하다는 다윈적인 생각을 강조하는 심리학에 대한 광범위한 접근 방식인 기능주의 생각을 제창했으며, 1890년 제임스는 영향력 있는 책 『심리학의 원리』를 집필하여 구조주의를 전파했습니다. 그는 기억에 남을 수 있도록 '의식의 흐름'을 설명했는데요. 제임스의 아이디어는 많은 미국인 학생들에게 새로운 학문 분야에 흥미를 주었습니다. 듀이는 특히 진보적인 교육을 촉진하고 아이들에게 도덕적 가치를 가르치고 이민을 동화함으로써 심리학을 사회적 관심과 통합했습니다. 

생리학과 더 큰 연관을 가지는 다른 종류의 실험주의가, 호라시오 G의 지도 아래, 남미에서 출현했습니다. 피니로는 부에노스아이레스 대학에 재학 중입니다. 러시아에서도 연구자들은 1873년 이반 세셰노프의 논문 '심리학과 방법을 개발하는 사람은 누구인가?'를 시작으로 심리학의 생물학적 기초를 더욱 중시했습니다 세셰노프는 뇌반사 아이디어를 제창하고 인간의 행동에 대한 결정론적인 시각을 적극적으로 추진했으며, 러시아 소비에트 생리학자 이반 파블로프는 개 안에서 고전적 조건부라고 불리는 학습 과정을 발견해 인간에게 적용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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